석촌동 싱크홀 문제로 연일 뜨겁습니다. 여기저기 발생되고 있는 석촌동 싱크홀~ 문제는 하나의 침몰에서 시작된 싱크홀로 더 깊은 싱크홀이 발견되었고 조사하면 조사할수록 여기저기 싱크홀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싱크홀 위쪽 콘크리트에는 균열이 있다는 것이고 이게 과연 도로에만 있겠냐는 겁니다. 건물 아래에도 있을 수 있다는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도로는 오픈된 공간이다 보니 도로를 걷어내고 싱크홀들이 발견되고 있지만 건물이 지어진 공간에는 싱크홀 위에 건물이 있을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해외에서는 이런 싱크홀 때문에 건물이 송두리째 날라간 적도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도 건물이 무너지는 원인 중 하나가 싱크홀일 경우도 있습니다. 밝혀진것은 없지만 이유없이 무너지는 경우와 건물에 균열이 생기는 경우는 지반 침하가 그 원인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석촌동 주변에는 하필 고층 건물이 많습니다. 가장 큰 이슈는 제2롯데월드가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그 건물 밑으로 싱크홀이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물론 건물이 크기 때문에 작은 싱크홀로 인해 건물이 무너지는 경우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진이라도 났을시 덩치가 큰 건물일수록 충격에 약하게 되어 있습니다.



모래위에 집을 지으면 어떻게 되는지 아시죠? 


기초가 탄탄해야 건물의 안정성 또한 높습니다. 그런데 석촌동 주변은 이제 어디서 어디까지 싱크홀 문제가 발생되는지 원인 파악도 못하고 있습니다. 지하철공사 문제라고 이야기는 하는데 그것도 아직 밝혀진게 없는 상황입니다


석촌동 사시는 분들 굉장히 불안하실텐데요~ 과연 또 한번 안전불감증으로 대참사를 보게 될지.. 아니면 원인을 잡아 조치를 할지 궁금해집니다. 


불안한건 얼마전 싱크홀 대처 방식을 보니.. 절대 원인 파악은 힘들거라 생각되네요~


구멍 났다고 숨기기에 바빴으니까요~ 뭔가 뒤가 구린게 지금 석촌동 싱크홀의 모습입니다. 

      핫이슈  |  2014.08.19 00:00



코라스's Blog is powered by Da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