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신용카드 사용하면 추가부담금 내는 시대가 온다?? 그럼 누가 신용카드쓰나??

 

세계 주요 신용카드 시장을 주도하는 아멕스, 비자, 마스터 카드 3사가 신용카드 결제 고객에게 추가 부담금을 부과 하는 방안을  도입할 것이라고하는 외신 보도가 나왔습니다. 추가 부담금이란  기존의 소비자가 현금으로 물건을 사거나 신용카드로 물건을 사거나 구입하는 물건의 가격이 동일 했지만 이제는 현금을 주고 사는 물건 값보다  신용카드로 물건을 구입하는 가격이 더 비싸다는 것이죠 기존에는 물건의 정상 가격을 기준으로  카드수수료를 책정해 왔기 때문에 소비자 부담도 그렇게 크지 않았고 또 카드사의 경쟁으로 무이자 할부니 뭐니해서 카드사와  카드 가맹점의 수익구조가 나빠질뿐 소비자 부담은 그렇게 큰편은 아니었는데요 앞으로는 현금구매 고객과 카드구매 고객의 차별을 두어 카드사와 가맹점의 이익을 챙기겠다는 말입니다.

 

 

 

우리나라 신용카드 결제수단 사용건수는 전세계 1위라고 하는데요 국제결제은행(BIS) 지급결제제도위원회(CPSS) 주요 15개 회원국 중 1위가 한국, 2위 캐나다, 3위가 미국이라고 하니 우리나라 결제수단으로 신용카드가 얼마나 많이 사용되고 있는지 알수 있을꺼 같습니다.  때문에 이번 신용카드 사용 추가부담금 도입이 가져올 파장이 상당히 클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소비자 뿐만 아니라 국내 카드사도 이번 결정에 어떻게 대응을 해나갈지 상당히 궁굼해 지네요  최근들어 연말정산의 혜택을 받기 위해 신용카드 보다는 직불 카드나 체크카드를 이용하는 소비계층이 늘어 나고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큰 파장을 불러 일으키지 않을지 모른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그건 신용카드와 직불카드, 체크카드의 차이점을 이해해지 못한 사람들의 생각인거죠

 



 

 

 

위에 내용은 2010년도 금융감독원, 은행연합회, 여신금융협회의 자료를 기준으로 작성된 신용카드, 직불카드, 체크카드를 비교한 내용입니다.  한가지 주목해서 봐야 하는 부분은 바로 할부구매, 이용한도, 결제 방법입니다. 기존의 신용카드는 할부구매가 가능하고 신용카드사에서 개인의 신용등급 및 카드 사용실적에 따라 설정한 카드이용한도 내에서 신용결제가 가능했고 물건을 선구매후 카드 결제일에 카드 대금이 빠져나가는 방식이라면  직불카드나, 체크카드는  할부구매가 불가능하고 이용한도는 자신의 통장에 있는 예금 잔액의 범위내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물건 구입과 동시에 통장잔고에서 인출이 되어 버리는 방식입니다. 때문에 수익이 많고 통장 잔고가 충분한 사람들이라면  직불카드나 체크카드를 사용하는게 좋지만 그렇지 않은 소비자들은 목돈이 한번에 빠져 나가는 것이 부담이 되어 신용카드를 사용해 왔는데 이제는 신용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돈을 더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부담이 더욱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금융위원회의 신용,체크카드 이용현황을 살펴 보더라도 아직 까지는 신용카드 사용 비율이 체크카드에 비해 월등히 높다는 것을 한눈에 확인 하실수 있는데요 신용카드 결제 추가부담금 제도가 시행이 되게 되면 우리나라 소비 형태도 많이 달라 질꺼 같습니다. 신용카드 이용 대신에 직불카드나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비율이 높아 질꺼는 당연한 것이구요 하지만 생활의 여유자금이 없는 사람들은 기존의 소비를 줄이고  쓸데없는 소비를 줄이려 들꺼 같습니다. 때문에 소비가 줄어들면서 유통 및 시장경기도 악영향을 받을수 있겠네요~ 돈이 있는 사람들은 경기의 영향과 상관없이 소비를 유지 하겠지만  기존의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 할때는 부담이 되더라도 소비를 하던 계층들이 추가부담금에 대한  부담감으로 소비를 줄이게 될게 뻔하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아직은 시행되지는 않았지만 조만간 시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신용카드 결제 추가부담금 제도에 대비해서 지금부터라도 소비 습관을 바꿔가는 노력을 하셔야 할꺼 같습니다. 직불카드나 체크카드를 사용하시면 연말정산시 소득공제도 더 받을수 있다고 하니 신용카드 사용은 줄이시고 현금이나, 직불, 체크카드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충동구매나 쓸데 없는 지출은 줄이시는게  가계 경제를 위해서도 좋을꺼 같습니다.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신용카드 추가부담금 제도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아직 국내 시장에 도입이 되지 않은 제도 이기는 하지만 머지 않아 국내 카드사들도 그 추세를 따라가게 될텐데요 추가부담근 제도 시행에 앞서 그에 대한 장단점을 생각하고 문제점 해결을 위한 고민을 해둬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