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6.4지방선거 사전투표, 사전투표 뭘까? 사전투표 방법 및 절차, 사전투표소 검색 방법 알아보기~

제6회 지방선거가 4일 앞으로 다가 왔습니다. 올해는 이전에 실시되었던 부재자투표 방식이 아닌 사전투표제를 도입하여 본 선거 5일전 사전투표소를 설치하고 2일동안 사전투표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사전투표를 실시하는 이유는 여러가지 일들로 투표 당일 투표를 하지 못하는 사람이 없도록 하기 위함이고 본 선거에 앞서 선거에 대한 관심을 좀더 끌어 올리기 위한 목적이 아닐까? 개인적으로 생각해 봅니다.

오늘은 사전투표란 무엇이고? 사전투표는 어떻게 하는지? 사전투표소는 어디에 설치되어 있는지 알아 보려고 합니다.

 

#사전투표란?

사전투표는 선거인이 별도의 부재자신고 없이 사전투표 기간(선거일 전 5일부터 2일간) 동안 전국 어느 사전 투표소에서나 투표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고 합니다.  아래 표를 통해서 기존 부재자투표와 사전투표가 어떻게 다른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중앙선거관리위원회]

 

기존 부재자 투표 방식은 사전에 부재자신고를 한 사람이 선거일 전 6일부터 2일간 구,시,군 마다 설치된 부재자투표소에서 투표를하는 것인데요  투표용지는 등기우편으로 교부됩니다.  군대에 다녀오셨던 분들중에 선거를 경험해 보신 분들은 어떤 방식인지 아실수 있을꺼 같은데요 이러한 부재자 투표방식은 해외나 내가 거주하는 지역이 아닌 타지에 장기 출장을 가있을 경우 투표에 동참할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반면 6.4지방선거에 도입된 사전투표 방법은 사전신고 절차가 필요없고 관할 구역에 설치된 사전투표소에서 선거일 전 5일부터 2일간 진행되며 투표용지 역시 사전투표소에서 교부받아 투표에 참여 하시면 됩니다.

 

 

[출처: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에 이미지 화면처럼 관내 선거인과 관외 선거인으로 나뉘어 투표가 진행되어 지는데요  관외 선거인은 투표용지와 투표용지 회수용 봉투를 우편으로 받아서 투표후 우편으로 발송하시면 됩니다.

 

#6.4지방선거 사전투표일정 및 지참물은?

올해 치뤄지는 6.4지방선거 사전투표기간2014.5.30 (금)~5.31 (토) 2일간, 오전 6시~오후 6시까지 입니다. 어제부터 오늘 오후6시까지 진행되어 집니다.  6월4일 치뤄지는 지방선거에 참여가 어려우신 분들은 오늘 시간을 내셔서 가까운 사전투표소에서 소중한 한표로를 행사 하시기 바랍니다.

사전투표에 참여하기 위해서 필요한 지참물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관공서, 공공기관이 발행한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을 가지고 가셔야 투표에 참여가 가능하십니다. 본인 확인 절차시 필요한 것이구요 이런 본인 확인 절차가 필요한 이유는 부정선거를 막기 위한 것인건 모두다 알고 계실꺼 같습니다.

 



 

#투표 어렵지 않아요~ 투표절차 및 방법

 

[출처:중앙선거관리위원회]

 

대통령선거와 국회의원선거등 여러번 투표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투표방법을 별도로 설명드리지 않아도 잘 아실꺼 같은데요 올해 성년이 지나고 처음 투표권을 행사하는 분들은 아마도 투표가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지실지 모르겠는데요 학교에서도 반장이나 회장등을 선출하는 선거를 치뤘던 경험을 떠 올리시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투표는 위에 보시는 이미지상의 절차로 진행이 되어집니다.

선거절차는 선거인이 투표소에 들어가면 1차적으로 신분증을 제시하고 선거인 명부에서 본인 여부를 확인 받은후에  투표용지를 교부 받습니다.  그리고 투표소 내부에 설치된 기표소에서 기표용구를 이용해 기표를 하시고 기표 내용이 보이지 않도록 접어서 투표용지를 투표함에 넣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출구를 통해서 빠져 나오시면 되는 아주 간단한 절차입니다. 보통 투표소는 학교나 관공소에 설치되기 때문에 해당 교직원이나 공무원들이 투표진행 안내 및 보조를 해주기 때문에 투표를 처음 하시더라도 당황해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투표용지 확인 및 유효투표, 무효투표

[출처:중앙선거관리위원회]

 

이번 6.4지방선거의 투표용지는 총 7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한마디로 찍어야 할 사람이 많다는 이야기 입니다.  때문에 사전에 내가 누구를 찍을지 어떤 사람이 선출후 국민들을 위해서 헌신할수 있는 사람일지 후보자에 대한 정보를 갖고 투표소에 가셔야 할거 같습니다. 후보자가 누구인지 어떤 선거공약을 했는지에 대한 정보가 없이 투표소를 방문하시게 되면 그냥 시험볼때 답을 몰라 아무 번호나 찍고 나오는 것과 똑 같기 때문입니다.  최소한 내가 누구를 찍어야 국가발전에 이바지 할거 같은지 고민은 해보고 찍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중앙선거관리위원회]

 

투표용지에 기표하실때 위에 사항은 꼭 알고서 기표를 하셔야 나의 소중한 한표가 무효처리 되는 불상사를 막을수 있습니다. 그냥 나는 아무도 찍기 싫다고 생각하시고 찍으실 꺼라면 상관없겠지만 그래도 나의 소중한 한표를 행사하는데 좀더 신중하게 기표를 하시면 좋겠죠?  유효투표와 무효투표의 예를 잘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사전투표소 위치 확인

[출처: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전투표소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네이버나 검색포털을 이용해서 가까운 사전투표소를 검색해서 찾으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지역 후보자들도 확인하실수 있으니 사전투표소 검색하시면서 후보자들도 한번 살펴 보시면 투표하시는데 도움이 많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사전에 투표안내. 선거공보를 우편으로 받으신 분들은 해당 우편물속에 투표와 관련된 정보와 후보자 정보들도 함께 동봉되어 받으셨을꺼라 생각이 되어지는데요 꼼꼼히 살펴보시고 국민으로써의 소중한 권리인 소중한 한표를 행사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날씨도 좋네요 오후가 되면 너무 더워서 밖에 나가기 싫어 질지 모르니 아직은 선선한 오전중에 가까운 투표소를 찾아 사전투표에 참여하시는건 어떨지?   지금까지 사전투표 관련 내용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오늘 사전투표로 인해서 제가 좋아하는 방송 프로그램인 SBS그것이 알고 싶다는 결방인거 같네요 개표 방송 때문일까요?? 아무튼 그것이 알고 싶다를 즐겨 보시는 분들은 오늘 방송은 결방이라는 사실도 알아 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