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미국 17년만의 셧다운(shutdown) 첫날!! 셧다운(shutdown) 원인과 미국풍경!!!!

 

미국이 셧다운에 들어갔다. 셧다운은 일시적업무 정지 상태를 말하며  미국 정치권이 2014회계연도(2013년 10월~2014년 9월) 예산안을 놓고 양보 없는 대치를 이어간 끝에 결국 연방정부가 1일(현지시간)부터 일시적·부분적으로 문을 닫게 된것이다.  셧다운은 지난 1995년 빌킬린턴 대통령때 이후로 17년만에 처음 발생한 일이다.  미국이 셧다운에 들어 감에 따라서 각 연방기관은 불요불급한 업무에 대한 지출을 중단해야 하고, 당장 80만~100만명의 공무원이 강제 무급휴가를 떠나야만 하는 상황이 되었다.

 

 

 

 

미국의 셧다운 첫날 군인과 경찰, 소방, 우편, 항공 등 국민의 생명 및 재산 보호에 직결되는 핵심 서비스에 종사하는 필수 인력을 제외한 연방 공무원 80만~120만 명이 강제 무급 휴가에 들어갔다. 백악관을 비롯한 주요 정부 기관은 국민 불편을 줄이기 위해 인터넷 홈페이지로 주요 변동 사항을 공개하기도 했다고 한다.

 

 

미국이 셧다운을 발표함에 따라 일을 지속하는 사람과 일자리를 잃는 사람이 발생하게 되는데 위에 구분표를 참조하면 될꺼 같다. 미국 연방정부의 공문원 절반 이상이 예산안이 통과 되기 전까지 120만명에 달하는 연방정부 근로자들이 일시에 해고 상태가 된다. 그리고 국가운영에 필수적인 기능인 군인, 경찰, 소방관, 기상예보 등 국민의 생명 및 재산 보호에 직결되는 업무를 제외한 나머지 기능이 일시정지 되게 된다.

 



 

 

 

 

이번 미국의 셧다운이 발생하게된 배경이다. 오바마 태통령이 국민들의 건강보험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정부에서 건강보험료 지원을  정부와 기업이 나눠서 분담하자는 내용의 오바마케어를 추진했으나 정부 예산 확보의 어려움으로 정치권에서 완강히 예산산안 통과에 저항하다가 발생된 것이라는관측이다. 아무튼 이번 미국의 셧다운 사태는 미국은 물론이고 주변 국가에 큰 영향을 미칠것으로 예상된다. 조속한 미국 정부의 정상화를 바래야 할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