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그것이 알고싶다. 1047회 부산 엄궁동 2인조 살인사건, 자백과 고백, 그리고 거짓말 - ‘엄궁동 2인조 사건’의 진실

이번주 그것이 알고싶다. 1047회에서는 지난 1990년  1월4일경  부산 낙동강변 엄궁동 555번지에서 살해된 박모여성의  범인으로 체포되어  무기징역형을 선고받은  엄궁동 2인조 살인 사건의 진실을 파헤친다고 하는데요  무기징역형을 선고 받았던  엄궁동 2인조 살인범  최씨와 장씨가  자신들의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는데요  이들은  억울한 피해자 일까요? 아니면 21년이 지난 지금도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일까요?

 

[사진출처: 그것이 알고싶다.]

 

이 번주 그것이 알고싶다.  1047회  엄궁동 2인조 살인사건이 흥미로운 것은  이 엄궁동 2인조 살인범의  무죄를 주장하며  이들을 변호했던  사람이 당시 부산에서 변호사를 하고 있던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문재인 의원이었다고 합니다.  문재인 의원은 이번 방송에서  관련 사건에 대해서 인터뷰를 했는데요  당사 사건에 대해 문제인 의원은   두 사람의 무죄를 확신한다고 밝히며 특히 범인으로 지목된 장씨의 경우  시력이 장애에 가까울 정도로 나빴기 때문에 당시 사건이 발생했던 어두운 밤에  돌밭이었던 사건현장에서 쫓고 쫓기는 식의 범행을 저지를수 없었을 것이라고 판단해 두사람이 무죄라고 확신했다고 하는데요...

 

당시 사건을 담당했던 수사관의 인터뷰 내용을 보면

 

엄궁동 사건은 직접증거가 없는 사건이었어요

근에 이친구들을 마주하고 순간적으로 직감했죠.

아무래도 엄궁동 살인사건에 관련됐을지 모르겠다.

그래서 사무실로 데려가서 왜 죽였어? 하니까

바로 쭉 얘기하는 거예요. 자기 입으로....

 

 

[사진출처: 그것이 알고싶다.]

 

엄궁동 살인 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되어 감옥살이를 한  장씨와 최씨는   억울함을 호소하면  당시 조사과정을 이렇게  설명하고 있는데요  누구의 주장이 진실일까요?

 

자기들이(조서를)써오더라고요  공사 안 당할라거든.

이대로 읽으라고 하더라고요. 우리 주임님이 묻거든 이대로 답만해줘라.

 - 엄궁동 2인조 최씨-

 



 

 

그러니까  엄궁동 살인사건의 범인으로 몰린 이들은  경찰이  허위진술을 하도록 강요했다는 말인데요  경찰의 말이 사실일까요? 아니면 21년이나 지난 지금까지도 자신들의  무죄를 주장하는 2인조의  말이 사실일까요?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당시 엄궁동 사건의 수사기록을 면밀히 검토하고 당시 수사를 담당했던 형사들과 주변인물들을 찾아 엄궁동 2인조의 자백이  수사관의 가혹행위로 인한 허위진술인지 아니면  거짓을 말하고 있는 것인지 밝힌다고 합니다.

 

이번주 방송을 보면서 약촌오거리 택시기사 살인 사건이 떠 오르는 이유는  당시 약촌오거리 택시기사 살인 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되어 억울하게  옥살이를 하고 나왔던  사람이 진범이 아니라는 사실이 밝혀졌고  당시 사건을 담당했던 형사는 얼마전 자살을 함으로써  이 사건이 당시 사건을 담당했던 형사의 강압에 못이겨 허위 진술함으로써 범인으로 몰렸던  피해자와  같은 사례가 아닐까 생각이 되는데요  사건의 진실은 오늘밤 그것이 알고싶다를 시청하면 알게될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