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경주 규모 5.8지진 발생, 2~3도 여진 68회 발생, 불안감아 잠못드는 밤 지속될듯!!!

경북 경주에서 규모 5.8 강도의 지진이 발생해서 지진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네요  이번에 발생한 지진이  우리나라에서 발생했던 역대 지진중 최고 강진이라고 하는데요  지진이 최초 발생했던  오후 7시44분 이후 지금까지도  강도 2~3도 규모의 여진이  68회나 발생되고 있어서  지진에 대한 불안감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인한 피해가 속속 접수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지금까지 두명의 부상자가 발생이 되었고  KTX열차가 긴급 정차 또는 서행을 하거나  카카오톡 메신저를 비롯한  인터넷 장애도 발생되기도 하고   울산 LNG복합화력 4호기 발전기가 정지 되기도 했다고 하는데요 지진 발생이후  접수된  신고가 전국적으로 3만 7천건이 넘는다고 하니 이번 지진이 얼마나 충격이 큰지를 알수 있을꺼 같습니다. 

 

http://koras.tistory.com/663
태안 규모 5.1 지진 발생, 한반도 지진 안전지대? 지진등급 및 지진 대피요령 알아보기!!!
2014.04.02


http://koras.tistory.com/772
울산 연이은 지진발생!! 부산에서도 지진 감지?? 한반도 지진 안전지대 아니네~
2014.07.03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지진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저는 앞서 발생했던 지진들을 통해서 이미 우리나라도 지진 안전지역이 아님을 말한바 있는데요   국민들이 불안해 하기 때문일까요? 불암감을 진화하기 위한 기사들이 나오기 시작했네요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6/09/12/0200000000AKR20160912219400017.HTML?input=1195m

 

위에 기사내용을 읽어보면  우리나라에서는  절대로 건물이 무너져 내릴만한 강도의 지진이 발생하지 않을꺼 같은 소리를 해대지만  2014년에도 이미 5.1 이상의 지진이 발생했었고  오늘은 5.8규모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그렇다면 다음은 6.0이상의 지진이 발생하지 않을 꺼라는걸 어떻게 확신할수 있을까요? 이런 허튼소리는 집어 치우고  내진 설계되지 않은 노후 건물들의 안전성 검사와  지진으로 인한 피해 대책방안을  더큰 지진이 발생하기 이전에 준비해 두어야 하는게 맞지 않을까요?

 

 



 

전문가들이 말하는  지진이 발생하기 어렵다는  지층구조를 가진 우리나라 땅에서 5.8 강도의 지진이 발생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 지진의 원인을  북한이 지난 9일에 실험한 핵실험 때문이 아니냐는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저도 지진이 발생한 원인중 하나로  북한의 핵실험이 한 몫을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있는 이론중 나비효과라는 것이 있는데요 나비의 날개짓 처럼 작고 경미한 바람이 폭풍우와 같은 커다란 변화를 일으킨다는  이론인데요   아무리 안정적인 지층구조를 가지고 있는 한반도 땅떵이라도  핵폭탄을  지하로 계속 터뜨려되면 지층구조에 큰 충격을 주고 이게  결국은 더큰 충격으로 돌아 오게 되는게 아닐까 싶은데요  북한 풍계리에서 벌써 수십차례 지하 핵실험을 진행하면서 인공지진이  발생했고 이런 원인이  지각에도 영향을 끼치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저는  전문가는 아니기 때문에  그냥 어디까지나  저의 생각임을 밝혀 둡니다.

 

 

위에 기상청 자료를 보아도 알수 있듯이  우리나라에서도  수시로 지진이 발생하고 있음을 확인 할수 있는데요  이제라도 앞으로 일어날지 모르는 더큰 강도의 지진을 대비해서  지진 대책방안을 마련하고  지진 대피훈련등을  국민들이 잘 숙지할수 있도록 홍보해야 할꺼 같구요  또 건물 지을때 내진설계를 포함하게 해서 지진 발생해서 사람들이 건축물에 깔려죽는걸 최소화 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이번엔 지진이 경주에서 일어났지만 언제  서울 한복판에서 일어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니까요  아직도 여진이 계속 되고 있다고 하는데  더큰 지진이 발생해서 피해가 발생하는 일이 생기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