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위기탈출 넘버원 "난방 텐트 방송 조작논란?" 위기탈출 넘버원 이 이기를 탈출 할수 있을까?

위기 탈출 넘버원이  "난방 텐트 조작 논란"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네요   논란의 요지는 난방텐트에 사용된 유리섬유의  위험성을 알리는 과정에서  관련없는 피해 사례를  방송해서 조작 논란에 휩싸였다는 것입니다.   위기탈출 넘버원은 지난 14일 방송을 통해서 유리섬유의  위험성에 대해 다뤘는데 이때 사용된 피해 사례가 난방 텐트가 아닌  장난감에서 나온 유리섬으로 인한 피해 사례가 사용 되었고  때문에  난방텐트 제조업체는 위기 탈출넘버원의 방송으로  영업상에 큰 피해를 봤고  잘못된  피해사례를 방송에 내보낸 위기탈출 넘버원을 상대로 소송을 불사하겠다고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출처: 위기탈출 넘버원 방송 캡처]

 

위기탈출 넘버원은  재난,재해등의 위기 상황 뿐만아니라 일상 생활속에서 일어날수 있는 각종 위험, 사고에 대한  대처법과 예방법을 소개하는 국내 최초의 안전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인데요   어쩌다가  방송 조작논란에 휩싸인 것인지  이해를 할수가 없네요  재난,재해, 위기등의 대처법과 예방법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에서 방송 실수에 대한 위기 대처법과 예방법은 준비하지 못했던 것일까요?

 



 

[출처: 위기탈출 넘버원 방송 캡처]

 

방송조작 논란의 단초를 제공한 바로 그 피해 사례 사진입니다.  이 아이는  난방텐트에 사용된 유리섬유로 인해서 눈주위에 두드러기 같은 것이 발생한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주방용 장난감에서 유리섬유 같은 가루가 나왔고 아이가 가루를 만진후 눈주위에 두드러기 같은게 발생했고 아이가 구토와 장염증세 같은걸 보였던 내용을 블로그 포스팅했는데  위기탈출 넘버원 제작진에게서 유리섬유 피해사례로  인터뷰 요청이 왔었다고 합니다.  ( 관련 블로거의 포스팅입니다. : http://blog.naver.com/ailewlsk/220568397150)

피해사례 사진한장 잘못 올렸을 뿐인데 방송 조작이라고 하니  제작진은  최대의 위기에 빠진 상태인거 같네요 이 위기를 어떻게 탈출 할수 있을지 궁굼해 집니다.

 

 

[출처: 위기탈출 넘버원 방송 캡처]

 

위기탈출 넘버원이  유리섬유의 위험성을 알리면서  실험에 난방용 텐트 폴대를 부러뜨리는 실험을 했는데요  너무 특정 상품에 대한  실험 내용을 방송으로 내보낸 것이 방송 조작논란에 빠뜨리게 만든 원인일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명백한 사실은 분명히 난방텐트 폴대가  유리섬유 제질이 맞다는 것과   유리섬유가 인체에 유해 하다는 사실은 조작인 아닌 진실이기 때문에  위기탈출 넘버원이  방송을 조작했다고 보긴 어려울꺼 같습니다.  어찌 보면 방송조작보다 방송 실수라고 봐야 겠네요 물론 그 실수로 인해서 관련업계 종사자는 엄청난 피해를 보게 되었지만 말입니다. 

 

 

 

 

[출처: 위기탈출 넘버원 방송 캡처]

 

먼저 난방텐트 관련 업계에서는 위기탈출 넘버원의 방송을 조작했다는 주장을 하기에 앞서 방송에서 실험할때 발생한 미세한  가루가 무엇인지  정확히 공개해야 한다고 보여집니다.  저 미세한 먼지가  유리섬유가 아니며 인체에 전혀 유해하지 않다는 증거가 있어야  방송이 조작이고 허위라고 주장할수 있을 꺼 같습니다. 단순히 피해 사례자의  사진이 잘못 끼워졌다는 이유로 방송이 조작되었다고  소송을 재기한다면  소송에서 100% 폐소 할꺼 같거든요  소비자들도 알아야 할 권리가 있는 것이구요 이런 부분을 명백히 해준다면  소비자들은 위기탈출 넘버원이 아닌 난방텐트 업체를 위해 대국민 서명이나 촛불집회라도 나설지 모릅니다.

 

 

[출처: 위기탈출 넘버원 방송 캡처]

 

위기탈출 넘버원 측은 이번 방송조작 논란에 대한 사과를 했다고 하는데요  관련 기사를 읽어 보니  진정한 의미의 사과는 아니네요  우기탈출 넘버원이 자체 제작과 외주제작을 번갈아가면서 제작해서 방송을 하는데 이번 난방 텐트 방송 조작논란이 터진건 외주 제작사의 실수에 의한 것이라고 말하며 모든 실수를 외주 제작사에 떠넘기려는 태도 너무나 맘에 들지 않네요 이것도 어찌 보면 방송사가 갑질하는거 같아 보여집니다.  외주를 주었던 자체 제작을 했던간에  그에 대한 정확한 검수와 확인 작업을 하지 못한 것은 외주업체가 아닌 방송사에 그 책임이 있는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문제가 있는 제품들만 방송에 보여주세요 관련도 없는 업체들까지  방송에 나가서  선량한 업체들까지 피해보는 일이 없도록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