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김구라 공황장애, 공황장애 원인 및 증상? 공황장애 걸린 연예인?

 

방송인 김구라가 공황장애로  입원을 했다고 합니다.   김구라는 지난 5월부터 공황장애 증상으로  7개월째 치료를 받고 있었는데 증상이  악화되어 병원에  입원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김구라는 최근 극심한 스트레스와 불면증에 시달리면서 몸과 마음이 많이 지쳐있던 상태에서  오늘 갑자기  가슴에 답답함을 느끼고  귀에서 윙윙거리는 이명을  호소하다가 병원으로 옮겨진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김구라에게 무슨일이 있었길래 극심한 스트레스와 불면증에 시달린 것일까요?

 

 

 

개그맨  이경규 역시 극심한 공황장애로 방송 출연이 어려울 만큼 힘든 시간을 보냈던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김구라나  이경규 이외에도 연예인 중에 공황장애를 겪고 있는 연예인들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경규가 진행하고 있는 힐링캠프에 지난 10월에 출연한 장나라 역시 공황장애를 겪었음을 고백해서 시청자들을 놀라게 했었구요  그밖에도 김장훈, 이병헌, 차태현, 남희석, 김승수, 김하늘, 황혜영, 양현석등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스타들이 공황장애를 겪거나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도대체 공황장애란 무엇이고 증상은 어떤것인지 어떻게 치료를 할수 있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황장애는 무엇?

황장애[panic disorder ] 또는 공황발작이라 불리는 이 병은 특별한 이유 없이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극단적인 불안 증상을 말하는 것인데요  공황발작(panic attack)이 주요한 특징인 질환입니다. 공황발작은 극도의 공포심이 느껴지면서 심장이 터지도록 빨리 뛰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며 땀이 나는 등 신체증상이 동반된  죽음에 이를 것 같은 극도의 불안 증상을 나타내는데요  공황장애에는 광장 공포증(agoraphobia)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는데 광장 공포증은 백화점 같은 공공장소에 혼자 놓여 있는게 되는 상황을 두려워 하는 것이 특징이라 할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공황장애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공황장애 원인??

공황장애의 원인은  심리사회적 요인과 생물학적 요인이  공황장애의 주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뇌 기능과 구조의 문제 때문 공황장애가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노르에페니프린, 세로토닌, 가바등 신경 전달물질 시스템의 이상과 측두엽, 전전두엽 등의 뇌구조 이상이  있는 사람들에게 발생된다고 합니다. 공황장애를 앓고 있는 환자들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공황장애 증상 발생전 극심한 스트레스 상황을 경험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러한 스트레스와 환경적인 요인이 공황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것 같습니다.

 



공황장애 증상은?

공황장애에 의한 공황발작은 흥분, 신체적인 활동, 성행위, 감정적 상처 등에 따라서 생길수 있지만 이유없이  자발적으로 생기는 경우가 흔하다고 하는데요  발작증세가 일어나면  10분안에 증상의  정도가 최고조에 이르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공황장애의 주요한 정신 증상은 극도의 공포와 주음에 이를 것 같은  절발함을 느끼게 되며, 보통 환자들은 이러한 공포의 원인을 알지 못하고 혼돈드러워하고 집중력이 떨어지면서 맥박이 빨라지고, 심계항진, 호흡곤란, 발한과 같은 신체증상이 나타나면서  대개 발작은 20~30분 지속되고 1시간을 넘기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이런 발작증세를 한번 경험하게 되고 나면  다음에 또 다음에 나타나지 않을까 하는 예기 불안 증세를 보이는 것도 한 특징입니다. 공황장애가 발생하게 되면  환자는 심장과 호흡문제와 관련된 신체증상이 환자가 가장 걱정하는 문제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걱정들은 자신이 곧 죽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갖게 만들어 응급실을 찾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공황발작과 함께 찾아오는 증상이 광장 공포증인데요 이는 자신이 남에게 도움을 받기 어려운  장소에 가게 되지 않을까 하는 공포증으로 번잡한가게, 번잡한 가게, 밀폐된 공간, 밀폐된 차량에 가거나 이용할때 반드시 친구나 가족과 동반하려는  행동을 보이며 심한 경우에는 집밖으로 외출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공황장애 치료 방법은?

공황장애는 약물치료와 인지행동 치료가  대표적인 치료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치료시 대부분의 환자가 극적인  증상의 호전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가족치료와 집단 치료도 환자와 환자가족에게 도움이 될수 있다고 하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약물치료를 통해 공황장애를 치료하는 경우 적어도 8~12개월간 약물치료를 꾸준히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인지행동 치료는 약물치료와 병행해서 실시하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인지행동 치료의 핵심적인 요소는 사소한 신체감각을 파멸이나 죽음과 같은 극단적인 상황으로 잘못 인식하는 것을 교정하는 방법으로  공황발작이 일어나도 시간이 지나 없어지면 실질적으로 생명이 위협받는 상황이 아님을 인지시키는 치료법입니다.

 

광황장애를 겪으면서 연예인 활동을 한다는 것이 참 힘들꺼 같은데요 김구라는  치료를 받는 도중에도 계속 방송에 출연하고 있었기 때문에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악화되어 결국 입원을 하는 상황까지 이르게 된것이 아닐까 생각이 되어 집니다.  극심한 스트레스가  공황장애의 한 요인이 될수 있기 때문이죠  김구라는 현재 세바퀴, 황금어장에 라디오스타, 정의 본색, 썰전등에 출연하고 있는데요  한동안 공황장애 증상으로 인해서 공백이 생길껄로 예상이 되어지구요 각 방송사마다 대책을 마련하기에 바빠졌을꺼 같습니다. 아무튼 빠른 치유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