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다음+카카오 합병~ 다음카카오 탄생, 네이버 뛰어 넘어 국내 포털1위 차지할수 있을까??

 

 

오늘 하루종일 이슈가 되었던 다음과 카카오의 합병소식은  IT-모바일의 역사를 새로쓰는 중대한 사건이라는 예측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모바일 메시저 1위기업인 카카오와 국내포털 2위의 다음이 합병을 했기 때문입니다.  한때 국내 포털1위를 점했던 다음이 잠시 주춤한 사이에 네이버는 검색포털 엔진을 통해서 국내 포털 1위에 자리를 차지했고  웹검색 점유율에 있어서도 다음은 네이버에 7:3이라는 차이로 뒤져있는 상황이었는데요~ 모바일 검색 부분에서도 구글에 2위 자리를 빼앗기면서 침체의 늪에 빠져있던 다음이  모바일 메신저 1위기업인 카카오와 합병을 통해서  시가총액 3조4,000억원대 대형 인터넷 업체로 몸집 키우기에 나섰는데요 이번 합병 소식은 국내 IT와 모바일 시장에 큰 지각변동을 가져 올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습니다.

 

 

 

 

 

다음과 카카오의 결합을 통한 다음카카오가  합병을 통해서 얼마나 시너지를 낼수 있느냐가 관건인데요 부동의 웹검색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의 독주를 저격할수 있을지 앞으로의 다음카카오의 행보가 궁굼해 지는데요 오늘 합병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서 어떤 시너지를 낼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을 밝히진 않았다고 합니다. 이는  다음카카오의 전략이 외부에 노출되는 것을  조심스러워 하는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는데요 오늘 10월 완전한 합병을 압두고 있는  다음과 카카오는 회사의 결합 뿐만아니라 조직의 인원과 조직의 문화가 화학적 결합을 이뤄내야 하는데요 이러한 조직의 합병은  내부 직원들에게 상당한 거부감과 진통을 수반 할수 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이 되어지는데요 과연 두 기업이 얼마나 완벽한 통합과 시너지를 내느냐에 따라서 네이버의 독주를 막을 새로운 차세대 포털기업으로 거듭날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되어집니다.

 



 

 

다음과 카카오의 합병이 네이버에게 과연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는 아직 미지수 입니다. 웹검색 부분에 있어서도 다음에 거의 두배이상을 점유한 네이버가 카카오와 결합한 다음카카오의 추격을 어떤 방식으로 따돌릴지? 네이버는 어떤  변화를 추진할지도 IT업계의 관심이  집중되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실제로  네이버가 다음카카오의 합병에 대해 어떻게 받아 들일지 모르겠지만 주식시장에서는 이미 네이버의 주가는 떨어지고 다음카카오의 지분을 다량 보유한 위메이드의 주식시세는 상승세를 올리고 있기 때문에 IT업계에서 이번 합병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과연 다음카카오는  네이버를 저격할수 있을까요??

 

 

 

모바일 메신저의 절대 강자인 카카오는 모바일의 작은 창을 뛰어넘어 PC나 테블릿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새로운 웹환경을 적용한 카카오스토리를 공개하면서  웹기반의 다음과의 연계를 통한 새로운 시장 공략에 나섰는데요 카카오의 강력한  모바일 플랫폼 경쟁력과 다음이 보유한 우수한 콘텐츠 , 웹 비지니스 서비스 노하우와  전문기술이 결합하여  최상의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보여집니다. 지금의 급변하는 모바일 서비스 시장에서 다음카카오는 발빠른  대응과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앞서 말씀 드렸던 합병에 따른 내부 통합이 문제 없이 해결된다면 다음카카오의  새로운 변신은 적말 우리 IT시장의 새로운 혁신을 불러 일으키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내부 통합이 실패할 경우에는  지금 보다도 더 어려운 경영환경에 빠져서 공중분해 되는  사태가 발생 할수도 있는데요~  그 결과를 확인하는데는 그렇게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거 같습니다.  다음과 카카오의 합병에 따른 네이버의 대응이 어떨지도 궁굼해 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