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에너지효율 1등급 가전 인센티브 환급 방법 및 절차!!! 내수 경기활성화에 도움될까?

에너지 1등급 가전 제품을 구입하면 구입한 금액의 10%를 환급해주는 정책이 7월부터 9월까지 시행된다고 하네요  요즘 처럼 무더운 날씨에  에어컨 구입을 고려하시는 분들에겐 좋은 소식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유통사 가전매장에서  할인 받거나  사은품도 챙겨 받으면서 구매한 가격의 10%를 인센티브로  돌려 받을수 있다니  알뜰 구매족은 이번 기회를 놓치지 않을꺼 같은데요  한구에너지공단이 별도의 환급신청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으니  환급관련 정보와  주의사항을 꼼꼼히 살펴 보시면 좋을꺼 같습니다.

 

 

에너지관리공단  에너지 효율 1등급 가전 인센티브 환급 홈페이지에 접속해 보시면  인센티브 환급 제도에 대한 설명이 잘되어 있는데요  "에너지 효율 1등급 가전 인센티브 환급"은 일반 가정의 에너지 효율 1등급 가전제품 전환 수요를 창출하고  국민들의 친환경 소비를 촉진시키기 위해 마련되었다고 하는데요  신청기간 내에  1등급 가전제품을 구입할 경우  환급신청을  통해 구매금액의 10%를 돌려 받게되는 제도라고 합니다. 지원 대상은  에어컨, 일반냉장고, 김치냉장고, TV,공기청정기 등 5개 품목 중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제품이면 신청이 가능하구요  신청기간은 2016년 7월1일부터 ~9월30일까지 인데 인센티브 지원액 소진시 조기 종료될수 있다고 하니 서둘러 신청하셔야 할듯 합니다.  지원 예산이 약 1,400억원 정도 될꺼라고 하는데요  환급한도는 구매가격의 10% 내외로  품목별, 개인별 20만원 이내 금액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먼저 환급을 위해서 포털 검색창에 에너지 1등급 환급이라고 검색을 하시면  위에서 보시는 화면처럼 에너지효율 1등급 가전 인센티브 환급이라는 제목과  홈페이지 URL이 나와있습니다.  ( 에너지효율 1등급 가전 인센티브 환급 홈페이지: www.erebates.or.kr )

 

 

 

홈페이지를 처음 접속하시면 나오는 메인 화면인데요  휴대폰 본인인증 방법, 환급제도 소개와 신청방법, 환급대상 제품 찾기, 환급신청 관련 궁굼증에 대한 FAQ등으로 구분되어 있어서 쉽게 인센티브 환급 신청을 할수 있도록 안내해 주고 있네요

 

 

에너지효율 1등급 가전 인센티브를환급 발기 위한 구매자와 판매가 알아야 하는 신청절차도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홈페이지에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는데요  판매자가 아니시라면  구매자가 알아야할 신청 절차를  한번 읽어 보시는게 인센티브 환급받으시는데 도움이 될듯 합니다.

 



 

홈페이지 내에서  환급대상 제품을 조회할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본인이 구매한  제품의 품목, 제조사, 모델명만 알고 있다면  손쉽게 내가 구입한 제품이  인센티브 환급대상 제품인지 아닌지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단 2016년7월~9월사이 에너지효율 1등급 가전제품을 구입하신 분들만  해당 사항이 있으시니 이전에 에너지효율 1등급 가전제품을 구입하셨던 분들은  인센티브 환급 받지 못하신다는거 잊지 말세요

 

 

그밖에도  제품별  모델명 및 제조번호를 확인 할수 있는 방법도 위에 사진처럼 상세하게 소개를 하고 있어서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편의를 돕고 있네요  이 에너지 1등급  가전 인센티브 환급 제도의  운영이 내수 경제에 얼마나 큰 활성화에 기여를 하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가전제품 구입을 앞두신 분들에게는  좋은 소식이라고 보여 집니다.  이 기사를 읽은 저는  당분간 가전을 구입할 일이 없기 때문에  별로  기분 좋은 뉴스는 아니네요  어째꺼나  에너지관리공단이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것도  모두 국민들의 세금으로 지원하는 걸텐데  누군  지원받고 누군 지원 못받으면  불만 사항이 생기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고가의 제품인  에어컨이나  김치냉장고를 누구나 쉽게 구입할수 있는 것도 아닌데  이런 고가 가전제품에 대한  인센티브 환급 지원은  결국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사람들에게만  좋은 제도일 뿐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에어컨 사고 싶어도 비싸서 사지 못하는 서민들은 상대적 박탈감과   불평등한 정책으로 인식 할수도 있을꺼 같네요   좀더 서민들에게  도움이 될수 있는 아이디어를 짜내 보시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