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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이슈

공기청정기, 에어컨 항균필터에서 유독물질(OIT)방출 확인, 3M제품이 97% 시장 점유???

환경부는 오늘 OIT 검출된 3M사의 항균필터를 사용한 제품에 대해 자진회수를 권고 했다고 하네요  환경부는 공기청정기  유해물질 방출과 관련되 논란이된  공기청정기 필터 5개 제품을 수거해 실험한 결과  유해물질인 OIT가 짧은 시간내에 공기중으로 방출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발표 했는데요   그동안 OIT가 고체성분이기에 공기중으로 방출되지 않는다던 업체의 주장이  거짓말로 들어났습니다.

 

 

환경부는 방출된 OIT는 미량이지만 예방적 차원에서 제품을 회수조치하고 인체 유해성은 앞으로 검증하겠다고 밝혔는데요  공기청정기 항균필터 관련 논란은 앞으로 더 거세지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미세먼지 피하려다  유독물질인 OIT를 들이마시게 될줄은 아무도 생각지 못했을 텐데요  정부는 문제의 필터를 사용한  해당업체와  모델명을 밝히지 않았는데요  방송사에서  이미 보도해서  어느 업체인지 그리고 어떤 제품이 해당되는지  이미 입소문을 통해서  퍼지고 있네요

 

공기청정기 항균필터에 포함된 유독물질  OIT는 무엇일까요?  OIT는 옥틸이소티아졸론을 말하는데요  대한민국 사회를 시끄럽게 만든  바로 그 옥시의 가습기 살균제 쓰였던 CMIT와  동일한 계열의 물질로  환경부에서 지난 2014년에 유독물질로 지정한 물질인데요  이런 유독물질이 포함된  공기청정기 필터가 시중에 버젓이 유통되고 있었다는 것이 참 놀랍네요  그 뿐아니라  이 문제의 필터를 제조해 판매해온 국내시장 점유율 97%의 한국 3M은  거짓 자체보고서를 작성해  소비자를 우롱했네요

 

3M은 소나타 용 3M 에어컨 히터  항균필터 제품에 포함된 OIT분석 연구보고서에서 OIT원액을 사용한 증기 검출 실험에서 전혀 검출되지 않았으며  차량 실험에서 1리터의  내부 공기를  포집 분석한 결과 검출되지 않았음이라고  했지만  환경부의 실험 결과는 이 보고서의 결과와는 전혀 달랐다고 합니다.



 

 

유독물질인 OIT가 공기중에서 전혀 검출되지 않았다고 주장하던 한국3M은  환경부 발표에서  필터에서 상당량이 단기간 내에 공기중으로 나가는 결과가 나왔다고 발표하자  환경부 발표를 존중하며 OIT항균필터를 자진회수 조치 하겠다고 했다고 합니다.  자신들이 실험결과를 조작해서  항균필터라고 팔아먹은 제품에서  유독물질이 나온다는 발표가 나왔는데  소비자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도 없이 단순히  환경부 발표를 존중하고 몹쓸 제품은들 자진해서 치우겠다고 하면 다인건가요?  우리집 거실에  그 문제의 유독물질 필터를 장착한 공기청정기가 놓여 있는데... 열받네요

 

 

유독물질 OIT를 방출하는 업체의 공기청정기는 삼성, LG,코웨이,쿠쿠,위니아, 청호나이스,프렉코등 58종이며  에어컨 필터 삼성,LG 27종이라고 합니다.  공기청정기 뿐만 아니라 에어컨 항균필터도 문제가 있다고 하니  해당 제조사에 문의하셔서  유독물질 방출하지 않는 필터로 교체받으시고   뭐.... 다른 보상을 받고자 하시는 분은  소송을 준비하시면 되겠네요

 

 

대한민국 필터 시장의 97%를 독식하고 있는 3M의 문제의 OIT필터는 세계 어느시장에도  판매되지 않고 오직  우리나라에서만 판매되고 있다고 하네요  한국 소비자들은  유독물질 먹고 병들어 죽든 말든 자신들의 호주머니만 채우면 된다는 것인가요?  하기사 정부의  규제나  관리가 허술하니 유독물질을 내뿜는 필터를 항균필터라는 이름으로 그동안 팔아 왔겠죠?  정부는 이번 사태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 할지 참 궁굼해 집니다.  아직도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에 대한 보상과  문제의 옥시에 대한  처벌도 못하고 있는  정부가 3M에 대해서는 어떤 태도를 보일지  정말 정말 궁굼해 집니다.  3M 포스트잇 많이 사용해 왔는데요  이번 참에 3M불매운동이라도 벌여야 하지 않을까요?  한국소비자들을 봉으로 아는 다국적 기업들에게  한국 소비자들의 무서움을  느낄수 있도록 말이죠......ㅠ.ㅠ 그나저나  우리집 삼성공기청정기도  문제의 OIT항균필터 장착되어 있는거 같은데  삼성전자가 어떻게  하는지 지켜봐야 겠네요   브랜드만 믿고 비싸게 샀는데  이런때  어떻게 소비자들에게  서비스하는지 지켜봐야 겠네요  제대로된 처리가 없으면 바로  글 올려서  공론화 해볼랍니다.  소비자가 결코 봉이 아니라는걸 느낄수 있도록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