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뉴스 보도를 보니 WHO(세계보건기구)가  육류와 가공식품을  1군  발암물질로 규정했다고 하네요  이런 젠장  그동안 먹은 햄과 소시지가 얼마인데  이제와서 햄과 소시지가 1군 발암물질이라고 하다니  그동안 잘도 팔아 먹더니 이제와서  햄과 소시지가 발암물질이라고 발표한 의도가 무엇인지 궁굼해 집니다.

 

 

 

WHO(세계보건기구) 산하의 국제암연구소(IARC)는 소시지와 햄과 같은 가공육을 먹으면  직장암과 대장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보고서를 발표 했는데요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매일 50g의  가공육을 먹으면 직장암에 걸릴 확률이 18% 정도 높아 진다는 증거를 들며 햄과 소시지를 담배와 같은 1군 발암물질에 포함시켰습니다. 뿐만아니라 소고기와 돼지고기 같은  붉은 고기도 2군 발암물질로 규정했는데요  이건 뭐  고기는 먹지도 말라는 말인거 같습니다.

 

 

 

가공육에는 위에서 보시는  유해물질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첫번째 아질산염 및 화합물로  붉은색 보존, 지방 산화 및 박테리아 성장 억제를 위해 첨가되는 물질이라고 하네요  둘째로는 탄화수소 인데 염장, 훈제 시 생성되는 물질입니다. 세번째는 이종환식아민으로 가공육을 튀기거나 구울때 생성이 되는 물질입니다. 마지막으로  염화나트륨이 풍미를 좋게 하기 위해 첨가되는데요 이또한 유해물질에 속하네요   그림에 아래에서 보시면 세계 10대 육류 소비국이 나오는데  호주와 미국이 대표적인 육류 소비국인데  WHO(세계보건기구)의 연구 발표대로라면 호주와 미국에서 직장암과 대장암 환자가 넘쳐나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위에 표는 국제암연구소(IARC)의 발암물질 분류 기준이라고 합니다.  1군은 강력한 발암물질로  석면, 벤젠, 벤조피렌 등이 속하구요  2군A은 발암 가능성이 다소 높은 물질로  에틸니트릴산, 트리클로로에틸렌 등이 있습니다. 2군B는 발암 가능성이 다소 낮은 물질로 휴대폰 전자파, DDT(살충제)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 3군은 발암 가능성이 미약한 물질로 콜레스테롤, 멜라민, 카페인 등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햄과 소시지 그리고 가공육은 1군에 속하기 때문에 강력한 발암물질이란 말입니다....ㅠ.ㅠ

 

 

 

위에 그림은 WHO(세계보건기구)가 제시한 암 발생률 증가기준과 한국인 평균 가공육 소비량 그리고 미국인 평균 소비량을  조사한 내용입니다.  한국인의 가공육 평균 소비량은 WHO(세계보건기구)의 암발생 기준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는 반면 미국인 평균 소비량은  WHO(세계보건기구)의 기준치를 훨씬 초과한 수치를 나타내고 있는데요  햄과 소시지 그리고 가공육 섭취를 많이 하고 있는 호주와 미국 그밖에 나라 사람들은 이번 WHO(세계보건기구)의 연구보고 발표 내용에 어떤 반응을 보일까요?  지금 당장 식습관을 뜯어 고치거나  주식을 바꿀수 있을까요?  이번 발표는 건강을  지키기 위해 알려줘야할 중요한 사실이긴 한데요 막상 햄과 소시지가 발암물질이라고 하니  앞으로 먹지 못할 수많은 음식들이  마음에 걸리네요  한국인 대표 음식 김밥에도 햄이나 소시지가 필수 이고 부대찌개에도 햄이 들어가네요...ㅠ.ㅠ 길거리 먹거리중 핫도그도 가공육이 들어 갈뿐만 아니라  페스트푸드점에서 판매하는 햄버거의 패티역시 가공육이 들어 갑니다.  뭐.... 이런 가공육 뿐만아니라 소고기와 돼지고기도 발암물질 2군에 포함되어 있으니 앞으로 소고기와 삼겹살을 구워 먹는것도 하지 말아야 하는 걸까요??   이번 WHO(세계보건기구)의 발표 이후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뒤늦게 햄과 소시지등과 같은 가공육과 붉은 고기가 인체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위해 정도를 평가할 방침이라고 하는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어떤 결과를 발표하느냐에 따라서 국내 가공육 업체와 축산농가에 큰 영향을 미칠것 같습니다. 일단 당장 대형마트와 유통사에서 가공육 매출이 떨어질거 같습니다.   국제암연구소(IARC)의 발표에 반발해서 미국 북미육류연구소(NAMI)는  국제암연구소(IARC)의 발표는 지난친  걱정이며 이론적으로만 위험한 수준이라고 반박했다고 하는데요   어떤 주장을 믿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지금까지 맛있게 먹어왔고 앞으로도 저는 계속 잘 먹을 생각입니다.  꾸준히 운동하고 관리를 철저히 하면 암이 생길까요? 지나친 걱정과 염려가 오히려 병을 키우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핫이슈  |  2015.10.28 01:22
name ::   password :: blog :: secret
등록



코라스's Blog is powered by Da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