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살고 있는 아파트가 지은지 벌써 10년이 훌쩍 넘어서 그런지 여기저기 손볼 곳이 많이 생기네요   얼마전 욕실용 수도꼭기 헤드가 부식이 되어 물이 한방울 두방울 떨어지는걸 발견했는데요  좀더 지켜 보다가 수리공을 불러야 할까? 관리 사무소에 연락해서 수리해 달라고 해야 할까 고민하다가  연휴기간 관리사무소에 연락을 했더니  관리 사무소에서 교체가 않되니 직접 교체를 해야 한다고 하더군요~ 관리비는 매달 꼬박 꼬박 내는데 이런것도  서비스해 주지 않다니  좀 불말스럽긴 했지만  불평한다고 누가 수도꼭지 갈아 주는것도 아니고해서  가까운 이마트에 가서 욕실용 수도꼭지를 사가지고 왔습니다.

 

 

 

 

마트에가서 구입해온 절수형 욕실용 수도꼭지 입니다.  브랜드가 웰스타인가 보네요  뭐... 이런거 교체 해본적이 없어서 어떤 브랜드가 좋은지는 모르겠네요  3만원대하는 욕실용 수도꼭지는 품절이라서  6만원대에 판매되는 욕실용 수도꼭지를 구입해 왔습니다.  뭐... 비싼게  더 오래쓸수 있겠죠?  특별한건 없어 보이지만  일단 수리공 불러서 돈주고 교체않하는 대신에 비싼거로 교체해 봅니다. 더 비싼건 10만원이 훌쩍 넘게 판매가 되고 있는데  그렇게 비싼거 까지 필요는 없어 보여서 일단 위에 보이는 욕실용 수도꼭지로 구입했습니다.  보통 욕실용 수도꼭지는 규격 제품이라  특별히 외국에서 제조되서 들어온 욕실용 수도꼭지가 아니라면 대충 다 맞는다고 보시면 될꺼 같습니다.

 

 

 

 

 

박스를 개봉해 보면 위에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수도꼭지 설치 안내서가 함께 들어있고  샤워기 헤드와 호스, 그리고 욕실용 수도꼭지 헤드와 기타 부속품들이 들어 있습니다.  수도꼭지 설치 안내서는 봐도 잘 이해가 가지 않더군요 그냥 장난감 조립 잘하시는 분들은 어렵지 않게  조립하수 있으니 제가 올려 놓은 순서대로만 따라해 보세요^^

 

 

 

 

 

 

욕실용 수도꼭지 설치에 앞서 먼저 부속품이 제대로 들어 있는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혹시라도 구성품이 빠져 있다면 당장 마트에가서 클레임 거시고 새걸로 교체 받아 오셔야 합니다. 않그러면  힘들어 교체한 수도꼭지에 문제가 생길수도 있어서  추가 수리비용이 발생할수도 있으니까요  작업 진행에 앞서 일단 부속품들의 구성을 살펴 보시고  어디에 어떻게 조립하면 될지 고민을 해보세요^^

 



 

 

욕실용 수도꼭지 부속품을 확인 하셨다면 이번에는 작업을 위한 공구를 준비해 주세요  기본적으로 돌리고 조이는데 필요한 위에 두가지 장비만 있다면 욕실용 수도꼭지 교체 작업을 하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습니다. 

 

 

 

 

 

본격적인 작업 진행에 앞서  집안에 물을 공급해주는 수도 밸브를 잠궈줘야  샤워기 수도꼭지 헤드를 분리해도 물벼락을 맞지 않습니다. 꼭 집안 전체에 물을 공급해주는 메인 수도 밸브를 잠금상태로 하시고 난 이후에 작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위치를 모르시겠으면 관리 사무소에 문의하시면 어디에 있는지 알려 줄꺼에요  밸브를 잠그고난 이후에 물이 나오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위에 두가지 연장을 가지고 위에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순차적으로 분리해 주면 됩니다.  부식이 심하면  분리 작업도 쉽지만은 않으니 각오는 하셔야 합니다.

 

 

 

 

 

 

위에 사진에서 보시는 두 부속품에 방수 테잎을 처리하신 후에 벽면에  연결 호수와 결합시켜서 위에 맨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조립을 하시면   가장 어려운 기초 공사는 다 끝내신거라 보시면 될꺼 같습니다.

 

 

 

 

 

욕실용 수도꼭지 헤드와 샤워기 호스를 연결해 주는 작업을 진행해 주시면 되는되요  헤드 부분과 연결호스 사이에 검정색 고무를 넣은 상태에서 조립하셔야 하는걸 까먹으시면 않됩니다.  저걸 빼놓고 조립하시면 물이 줄줄 샐수 있습니다.

 

 

 

 

 

샤워기 헤드 부분도 방수 테잎을 감은후 헤드와 호스를 연결시켜 주시고 나면  수도꼭지 헤드 부분과 연결이 끝나게 됩니다. 이렇게 준비된  상태의 욕실용 수도꼭지를 위에서 작업해 두었던 것에 결합 시켜주면 끝입니다.

 

 

 

 

위에 사진에서 보시는 두 부분을 벽면에 작업된 두 연결관에 맞춰 놓은 상태에서 연장을 이용해서 확실하게 조여 주시면  욕실용 수도꼭지 교체 작업이 끝나게 됩니다. 그냥 위에 순서대로만 따라 하시면 욕실용 수도꼭지 금방 교체 하실수 있으시겠죠?

 

 

 

모든 교체작업이 끝나고 나면 누수가 되는 곳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후 누수가 되는것 같으면  좀더 연결부위를 꽉 조여 주시거나 분리후 방수테이프를 좀더 감은후 다시 조립해 주시면 됩니다.  오래된 욕실용 수도꼭지 하나 교체했을 뿐인데 화장실 분위기도 살고  묵은 체증이 풀리는 듯한 기분이 들더군요^^

 

 

 

마지막으로 한가지 TIP을 더 드리자면 작업시에는 반드시 장갑을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않그러면 저처럼 영광의 상처가 손 여기저기 생길수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서는 꼭 장갑 착용은 필수라는 사실 잊지 마시구요  이제 욕실용 수도꼭지 쯤은 셀프로 교체하실수 있으시길 바랍니다.  혼자서도 교체해 보시라고 제가 이렇게 세세하게 포스팅 올려 드렸으니 말이죠^^ 이상으로 욕실용 수도꼭지 셀프 교체후기를 마칩니다.

      생활의달인  |  2015.05.07 01:33
2015.05.08 09:41 댓글에 댓글수정/삭제
하얀 테이프 스무바퀴 이상 감으시고 손가락으로 눌러서 한바퀴돌려 나사산 사이로 들어가게 해야 물이 안샙니다.
자가 교체 했다가 물새서 누수때문에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2015.05.08 10:32 신고 수정/삭제
그러게요~ 일단 도전해 봤는데 배꼽이 더커지는 일이 생기지 않길 바래야 겠네요^^ 감사합니다.
.
2015.05.08 09:57 댓글에 댓글수정/삭제
쉽지 않은 일인데 전문가 솜씨가 느껴질 정도로 잘 교체 하셨네요. 그런데 글 처음 부분에 "관리비를 내는데 관리사무소에서 교제를 안해준다" 라고 하셨는데~ 관리비는 아파트의 공용부분의 수선유지, 관리를 위한 지출비용입니다. 각각의 세대내의 자가전용부분은 개인이 해결해야할 부분인거죠.
2015.05.08 10:31 신고 수정/삭제
좋은 지적& 정보 감사합니다.
.
2015.05.08 10:11 신고 댓글에 댓글수정/삭제
쉽지않은일인데 대단하시네요
덕분에 교체방법 공부하고 갑니다. ^^
2015.05.08 10:30 신고 수정/삭제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네요^^
.
현윤
2015.05.08 10:51 댓글에 댓글수정/삭제
방수 테이프가 아닙니다. 잘못 알고 있는 것 같은 데 방수 테이프가 아니고 테프론 테이프입니다. 테프론의 역할은 쇠와 쇠를 맞물렸을 때 이격(離隔)이 있기 때문에 그 사이를 메꾸는 용도입니다. 테프론으로 감고 물이 새지 않으면 됩니다. 그리고 샤워 헤드에 테프론을 감는 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다들 이렇게 할까봐 걱정입니다.
그 까닭은 샤워헤드는 소모품입니다. 나중에 고장이 난다는 이야기입니다. 오래 사용하다 보면 온도차에 의해서 물이 샌다든가 할 때 샤워 헤드만 교체하면 되는 데 테프론을 발라 버리면 샤워 헤드가 고장났을 경우 샤워 호스까지 같이 교체해야 하구요. 그리고 바이스 플라이어나 젤라 플라이어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제품에 이빨 자국을 남기기 때문입니다. 이빨 자국 남기면 마음이 참 아픕니다 그 부분에 나중에 녹이 생기기도 하구요. 몽키 스패너 하나면 끝입니다. 물론 큰 거 작은 거 종류 별로 있으면 좋지만 12"정도면 될 겁니다. 그리고 중간 중간 빠진 부분이 있군요. 저야 어느 부분이 빠진 건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완벽히 세세하다 말 할 수 없군요.
2015.05.08 10:51 신고 수정/삭제
전문가 앞에서 주름잡았네요 제가 이런건 처음해보고 글을 작성한건데 잘못된 부분을 바로 잡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거 배웠네요^^
.
2015.05.08 12:23 신고 댓글에 댓글수정/삭제
잘 보고 갑니다. 손 재주가 없는 저는 ㅠㅠ
2015.05.08 12:24 신고 수정/삭제
저도 손재주가 없어서 손에 상처 투성이네요^^
.
2015.05.08 18:36 신고 댓글에 댓글수정/삭제
사진 찍으면서 하시느라 더 힘드셧을것 같습니다ㅠ 잘봤습니다!
2015.05.08 18:52 신고 수정/삭제
네 손에 물이 묻어서 사진 찍는거 포기 하려다 그래도 끝까지 찍어서 글쓰는데 유용하게 쓰였네요
.
유용하게 잘 적으셔셨내요! 부모님이 이쪽 일을 하다보니 이런게 어려운 줄도 모르면서 컸는데, 사람마다 어려울수 있다는걸 알았네요 ㅎㅎ
미흡한점이 있는것 같지만 좋은 내용입니다^^
2015.05.09 17:56 신고 수정/삭제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2015.05.10 22:44 신고 댓글에 댓글수정/삭제
손재주 좋으신 분들 완전 부러워요. 잘 보고 갑니다. ^^
2015.05.10 22:48 신고 수정/삭제
네 감사합니다.^^
.
2015.10.17 23:47 댓글에 댓글수정/삭제
수도꼭지 교체를 위해 찾다 들어왔습니다.
좋은 정보~ 그리고 지적을 스펀지처럼 받아들일줄 아는 모습이 정말 멋있습니다.
이 글 참고해서 저도 잘 교체 해볼게요^^
.
name ::   password :: blog :: secret
등록



코라스's Blog is powered by Da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