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민원24 놀라운 대처능력!! 윈도우8 지원 불가에서 윈도우8 최신운영체제 지원으로~

 

 

전자정부를 표방해온 정부가  새롭게 바뀐 윈도우 운영체제 제대로 대처하지 못해서 논란인데요 정부가 또 이런 비난에 늑장대응 하면 않되겠죠? 아무리 철밥통이니 철밥그릇이니 해도 문제가 터지면 자리를 지키고 있기 어려운게 지금의 공무원 신분임도 부정 할수 없을꺼 같은데요 또 한번 발빠른 정부의 대응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겠네요  항상 문제가 터진 다음에 처리를 해서 그렇지 문제가 터진 이후에는 정말 빠른 대처 능력에 박수를 보내야 할 것만 같습니다.

 

 

문제의 기사 제목입니다. 분야별 주요 뉴스를 보다 보니 경제,생활 뉴스 제목들 중에 눈에 띄는 내용이 있어서 클릭을 해봤습니다. 기사  제목을 보시면 윈도우 8로는 온라인에서 민원 서류를 뗄수 없다는 내용인데요 다들 아시고 계시겠지만 전자정부 출범이후 가장 편리한 서비스중 하나는 동사무소를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을 통해서 주민등록 등초본 및 가족관계증명서등 간단한 민원 서류를 땔수가 있었는데요  운영체제가 윈도우8로 바뀌면서 민원24 전자정부 온라인 싸이트에서 윈도우8 운영체제를 지원하지 않는 다는 내용이 었습니다.

 

 

 

대한민국 전자정부를 대표하는 민원 발급서비스 지원 싸이트인 민원24에 접속해본 화면입니다. 정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전자정부는 세계에서도 인정하는 수준이라고 하는데요 이런 정부싸이트에서 새롭게 변화하는 운영체제에 대응하지 못하는 우스운 일이 벌어 졌다는 것이 믿어지지 않아서 관련 내용을 찾아 보기로 했습니다.

 

 

기사에 나와있던 문제가된 민원 24의 공지 사항입니다. 내용인 즉슨 윈도우8등 64비트 운영체제(OS)에서는 인터넷 민원서류 발급을 지원하지 않는 다는 내용입니다. 최신 운영체제에서 민원서류가 원활하게 출력될수 있도록 검토중이며 조속한 시일내에 불편사항을 해결하겠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미 윈도우8 운영체제가 도입된지 1년이 넘었고 이제는 운영체제가 윈도우8.1로 넘어가고 있는 시점인데요 게시일을 보시면 2013년1월31일부터 2015년 12월31일까지로 되어 있는데요 이말은 2015년까지 운영체제를 지원하지 않겠다는 말인거죠? 아무튼 이런 상황에 대해서 기사가 나왔고 논란이 불거지게 된거 같습니다.

 



 

 

문제가된 공지사항은 민원24 홈페이지 첫화면 중앙 하단의 새로운 소식에서  확인하실수 있는데요 2013년 1월 31일자 공지 사항이 문제의 공지사항이 등록되어 있던 게시판인데요 놀라운 사실은 지금 위에서 보시는 민원24 사용환경 안내를 클릭하고 들어가시면 공지 사항이 달라져 있다는 것입니다. 게시일은 2013년 1월 31일인데 옆에 보시면 N이라는 표시가 보이시죠? 새로운 글이란 표시죠?

 

 

위에 공지 사항을 클릭하고 들어가면 민원 24는 대국민 서비스 제공을 위해 윈도우8등 최신 운영체제를 지원하고 있다는 내용이 공지되어 있습니다. 처음 오려져 있던 공지 사항이 논란이 되자 즉각적으로 수정한 것이죠 날짜를 보시면 2014년 3월 20일로 표시되어 있는거 확인이 되시죠? 게시일도 2014년3월20일에서 2014년 12월 31일로 변경된걸 확인 하실수 있죠?  위에 글을 읽으신 분이라면 내용이 어떻게 바뀐것인지 눈치를 채셨을꺼 같습니다.  2013년 1월31일자 공지글을 클릭하고 들어온 공지글의 날짜가 2014년 3월20일로 바뀌어 있다는 것은 논란의 기사가 온라인상에 올라온 오늘 날짜인걸 다시 확인 하실수 있을꺼 같습니다.

 

 

일평균 방문자수가 243,555명이 넘는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표방하고 있는 민원24에서 윈도우8 운영체제가 출시된지 1년동안 방치해 뒀다가 기사로 논란이 되자 즉각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운영체제 지원이 어렵다고 했던 공지사항도 바꿔서 최신의 운영체제를 지원한다고 표방하고 있네요  할수 있으면서 않하는 것은 정말 잘못한 것이 맞죠? 그동안 손놓고 있다가 논란이 되니 금새 해결할수 있었던 일이라면 그동안 업무태만을 부리고 있던건 아닐지? 전자정부르 표방하는 대한민국 정부가 이렇게 부끄러운 행태를 보여서야 될까요? 아직도 국가 공문서는 한글문서로만 작성을 하고 있는데요 국제 사회나 일반 민간기업은 한글문서 보다도 마이크로소프드 워드프로 그램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바꾸질 않고 있다는거 잘 아실껍니다. 한글프로그램을 국가에서 정책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세계화 시대에 발맞춰 호환성은 고려해서 국가 문서도 작성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세상과 소통하지 못하는 정책이 무슨 국민들을 위한 정책일까요?  오늘 박근혜 대통령과 각처 장관들 그리고 시민들이 규제개혁을 위한 끝판 토론도 펼쳤다고 하는데요 규제도 좋지만 정말 시대에 뒤떨어진 정책이나 규제들은 이제 철폐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아무튼 민원24에서 윈도우8을 다시 지원할수 있게 수정되었다니 다행이네요 다음부터는 지적 받기전에 알아서 미리 미리 서비스 지원에 만전을 기해주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