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 비해서 우리나라 식습관이 많이  서구화된 탓일까요?? 요즘 주변에서 고지혈증이란 질환을 갖고 있는 분들이

 

많은거 같아요 제가 아는 동생은 나이가 어린 친구인데도 고지혈증이란 검진 결과가 나와서 도대체 고질혈증이

 

뭘까?  궁굼해서 찾아 보았습니다.

 

 

 

고지혈증의 의학적 정의를 찾아 봤는데요....

 

[고지혈증은 필요 이상으로 많은 지방성분 물질이 혈액 내에 존재하면서 혈관벽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고 그 결과

 

심혈관계질환을 일으키는 상태이다. 최근에는 비정상적인 혈액 내 지질상태를 이상지질혈증(dyslipidemia)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고지혈증의 대표적은 원인은 위에서 보시는 봐와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조 하시면 될꺼 같아요^^

 

 

▶ 서구화된 식습관

 

기름진 음식으로 인해 고열량 섭취가 증가하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서 비만이 되는 것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운동량부족

 

고지혈증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서 발생하는 질병이기 때문에 운동량이 부족할 시 콜레스테

 

롤 수치가 증가하면서 고지혈증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긴장감과 스트레스가 높을 수록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기 때문에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 역시

 

고지혈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유전적으로 피 속에 특정 지질이 많은 경우 고지혈증이 발생할 위험이 큽니다. 때문에 가족력을 유심

 

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질혈증은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일부에서 합병증이 발생하면 그와 연관된 증상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혈액 내에 중성지방이 크게 증가하면 췌장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췌장염의 증상은 복통으로 나타날 수 있습다. 일부 환자의

 

경우 아킬레스건에 황색종(xanthoma; 콜레스테롤이나 와 함께 다른 지질(脂質)피부에 침착하여 생기는 황색의 종양)

 

이 생길 수 있고 눈꺼풀에 황색판종(xanthelasma; 눈꺼풀에 생기는 가장 흔한 황색종의 형태)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고지혈증이 무서운 이유는 .....고지혈증은 식생활 습관이나 스트레스, 유전적 요인 등에 의해 생기게 되고. 고지혈증은 필요

 

이상의 많은 지방성분이 혈액 내이 존재하게 되면서 혈관벽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게 되고 그 결과 실혈관계질환을 일으키게

 

된다. 혈중 콜레스트롤이나 중성지방의 증가는 동맥경화, 고혈압, 심혈관계 질환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관리가

 

필요합니다.

 

고지형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사 조절과 함께 적절한 운동을 통해 비만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당질 위주의 식사를 하는 사람에게 고중성지방혈증이 많고 과식까지 하게 되면 체내에 많은 지방질이 축적되어

 

비만증과 동맥경화를 초래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과량의 단순당질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과음은 혈액 내 중성지방 농도를 증가시키고, 비만 등 기타 많은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술의 섭취를 줄이

 

도록 하되, 부득이한 경우에는 1회 섭취량이 1~2잔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섬유소를 많이 먹으면 혈액 내 중성지방 수치가 낮아지고 체중 감소에도 도움이 되므로, 가급적 섬유소가 많은 식품을 선택

 

하여 먹어야 합니다.



혈압 조절 및 심장 혈관에 부담을 적게 하기 위해 음식을 싱겁게 섭취하며, 염분이 많은 식품의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아래에 고지혈증 예장을 위한 건강한 식생활의 실천사항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1.     적정 체중을 유지한다.

2. 식사 중 동물성기름 섭취를 제한하고, 식물성기름으로 대체하여 섭취한다.

3. 과량의 당질 섭취를 제한한다. 과잉 섭취 시 중성지방을 상승시키는 식품으로는 밥, 국수, 감자, 고구마, 옥수수,

 

  , 설탕, 사탕, 설탕이 들어간 과자나 케이크, 청량음료, 과일류가 있다.

 

     4. 술은 가급적 피한다.

 

     5. 충분한 섬유소를 섭취한다.

  

     6. 싱겁게 섭취한다.

 

     7. 규칙적으로 적절한 운동을 한다.

 

 

 고지혈증 예방을 위한 건강 식단입니다. 참조 하셔서... 고지혈증 예장 및 치료에 도움이 되시길 바래요^^*

 

※ 위레 내용은 서울대학병원 및 대한 영영사협회의 자료를 참조 였습니다.^^

      의학정보  |  2013. 3. 27. 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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