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발표된 마케팅인싸이트의 자동차 고객 충성도 조사결과에 따르면 벤츠가 고객 충성도 1위를 차지하고 뒤를 이어서 토요타 자동차가

 

고객충성도 2위를 차지 했다고 합니다. 자동차 충성고객이란 자신이 타고있는 차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자신이 타고있는 자동차를 타인에게

 

추천하거나, 본인이 다시 재구매할 의사가 있는 운전자를 말하는데요.... 수입자동차는 전체 고객의 50%이상이 충성고객인데 반해 국산차는

 

수입차의 수준에 한참 미치질 못한고 하니 아쉬운 마음이 듭니다.

 

 

 

[자료출처: Autoinsight]

 

 

국산 자동차와 수입자동차의 고객 충성도를 비교한 도표인데요... 국산 자동차에 비해 수입차가 월등히 고객 충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수입 자동차의 고객 충성도는 유럽 자동차가 가장높고, 그 다음이 일본 자동차, 그리고 미국 자동차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자료출처: Autoinsight]

 

충성고객은 벤츠와 토요타가 가장 많았는데요 조사 결과 각각 68%와 67%로 이들 브랜드는 고객 3명중 2명이상이 충성고객 이었습니다.

 

BMW와 폭스바겐은 각각 59%와 57%로 수입차 전체와 비슷한 수준이었고 아우디는 50%로 가장 고객 충성도가 낮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우디를 멋진 차라고 생각해 왔는데... 실제 차량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아우디에 대한 고객 충성도는 그다지

 

높지가 않은 모양입니다. 위에서 제시된 브랜드의 차량이 실제로도 수입차 판매량 TOP5 차량과 일치 하는데요 토요타 차량이 전체

 

수입자동차 판매수량에서 제일 뒤쳐져 있는데 실제로 고객충성도가 2위를 차지한걸 보면 구매전 보다 사용후에 고객 만족도가 높은

 

차량이란 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고객 충성도는 자동차 판매후의 고객관리나 A/S가 강점으로 작용한 걸로 짐작됩니다.

 

충성고객은 이미 그 자동차를 사용해 본 실고객들의 주관적인 애정도를 나타낸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충성고객은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의 입장에서는  든든한 후원군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꺼라 생각됩니다. 요즘 같이 사용후기나 사용 평가에 대한 정보들이

 

블로그나 카페등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공유되는 세상에서 사용경험을 바탕으로 평가한 정보가 쉽게 바뀌지는 않을것입니다.

 

아무튼 이번 조사결과를 통해서  국산 자동차의 고객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국산 자동차 업계의 노력이 절실히 필요한거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자동차  |  2013.06.01 2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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