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삼성 故이건희 회장 재산 규모와 상속세 그리고 유산 상속 비율 어떻게 될까?

반응형

오늘 故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유산 상속발표와 함께 역대급 상속세가 발표될 예정입니다. 대한민국에서의 삼성그룹이 가지는 의미는 정말 대단하죠~ 이건희 회장이 삼성을 세계적인 그룹으로 만들었다는 것도 모두가 인정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건희 회장은 세계 100대 부호에도 여러번 이름이 올랐었기 때문에 그의 죽음 뒤에 자녀들에게 돌아갈 막대한 유산과 재산 상속에 따른 상속세가 얼마나 될지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고 있을꺼 같습니다.

삼성 이건희 회장은 향년 78세로 생을 마감했는데요  그가 가진 부에 비해서 그렇게 장수를 했다고 할수는 없을꺼 같습니다. 이건희 회장의 죽음으로 남겨진 자녀들 사이에 재산분할과 관련된 분쟁도 예상이 되는 것은 이건희 회장 당사자도 자신의 형과 재산분할 관련 법정 다툼을 오래도록 했었기 때문입니다. 돈 앞에는 형제도 가족도 중요하지 않게 만드는 뭔가가 있는듯 합니다.  아무튼 이건희 회장은  장남 이재용, 장녀 이부진, 차녀 이서현, 삼녀 이윤형 이렇게 1남 3녀를 슬하에 뒀는데요 이중 삼녀인 이윤형양 미국에서 2005년 사망했습니다.  사망 원인과 관련해서는 여러 추측이 있었지만 삼성측에서 정확한 사망이유를 밝히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현재로써는 이건희 회장의 막대한 유산을 물려 받을 사람이  부인 홍라희 여사와 위에 세자녀들 입니다. 2019년 기준 세계 100대 부자 순위에서 이건희 회장이 순자산 20조 1,279억으로 65위를 랭크했었는데요 2020년 이건희 회장 사망당시 그의 재산규모는 알려진 것만 약 209억달러 한화로 약 23조6,000억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밖에도 부동산 자산과 미술품, 자동차 광이었던 그의 자동차들을 모두 합하면 30조가 넘을꺼라고 합니다.

 

이렇게 어마 어마한 유산은  우리나라 법정 상속비율로 따져 봤을때 아내인 홍라희 여사가 9/3(33.33%) 세자녀가 각9/2(22.22%)씩 상속 받게 되는데요  이런 상속비율에 따란 삼성의 지배구조가 어떻게 달라질지도 초유의 관심사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막대한 유산 상속에 따른 자녀들이 받을 유산 금액도 궁금하지만 이런 어마어마한 유산을 받을때 내야 하는 세금 바로 상속세가 얼마나 나올지 궁금하시죠? 지금 현재 알려진 봐로는 대략 12~13조원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유산을 모두 현금으로 받는게 아닌데 상속세를 12~13조원을 내려면 자녀들도 현금좀 갖고 있어야 하겠죠? 아마도 금액이 엄청 크기 때문에 상속금액의 6/1을 먼저 내고 나머지를 5년에 걸쳐 연납하는 방식으로 갈꺼 같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30조원의 유산 그중 12~13조원을 나라에서 뜯어 간다니 그 가족 입장에서는 정말 아깝다고 생각이 들꺼 같습니다.  우리나라도 상속세 비율을 낮추거나 외국처럼 아예 상속세 부과를 없애는 방향으로 가야 맞지 않을까요?

이건희 회장의 모든 재산이 유산으로 상속되는건 아니라고 하는데요 이건희 회장의 일명 "이건희 컬렉션"으로 불리는 미술품 1만점이상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2.5조)을 국립 현대미술관 및 국립중앙박물관, 기타 지방 미술관등에 나눠서 기증한다고 합니다. 2.5조~3조원 상당의 가치있는 미술품을 기증한다는 결정도 정말 대단한거 같습니다. 물론 현금화 해서 가난한 사람들에게 좀더 유용하게 쓰일수 있게 했다면 좋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기도합니다만  재산은 자녀에게 모두 물려줘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우리 사회에서  기증을 한다는건 좋은 본이 될꺼라 생각이 듭니다. 물론 이런 기능 또는 기부가 상속세를 낮춰주는 역할을 했을꺼라고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만  그건 알수 없는것이니까요 아무튼 막대한 유산 상속 그리고 역대급 상속세 금액이 정말 궁금해 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