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저작권 침해 사례! 온라인 저작권 조심하세요!

코라스 2013. 10. 19. 07:26



저작권 문제가 날로 커져가고 있습니다. 온라인이 개인화 되다 보니 너도 나도 저작권에 대한 생각없이 올리게 되는데요. 온라인 규제들이 자리 잡고 있어 앞으로 더욱 유의해야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와는 다른 피해가 올 수 있거든요~ 

그럼 어떤 저작권 침해 사례가 있는지 지금부터 잘 참고하셔서 주의해 보세요.


1. 유료 폰트 무단 사용!


유료 폰트를 허락없이 사용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거기다 공유까지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법적 소송이 걸릴 수 있는 부분이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2. 유료 프로그램 무단 공유!


프로그램 돈주고 사는 사람 어디있어? 라는 우스개 소리까지 나올 정도로 불법 공유시장은 이미 만연해져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신도 모르게 불법 파일을 공유하게 되는데요~ 이것은 심각한 저작권 침해라 꼭 주의하셔여 합니다.


3. 콘서트, 뮤지컬 등의 공연을 무단 촬영하여 올린 경우!


콘서트, 뮤지컬등 중 촬영이 금지된 것들이 있습니다. 물론, 부분적인 영상이야 크게 문제될 부분은 아니지만 장시간 촬영하여 보여주는 것은 분명 불법요소가 가득합니다. 해외는 조금 더 자유스럽지만 아직 국내 저작권은 이런 부분까지 범위에 두고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4. 다른 사람이 촬영한 영상을 무단 사용하는 경우


유투브에 올린 영상을 퍼가기를 통해 사용하는 경우는 괜찮지만 다운으로 받아 자신의 영상으로 올린 경우는 저작권 침해에 해당합니다. 그러니 자신의 촬영한 영상만 올려서 활용하셔야 합니다. 


5. 다른 사람이 촬영한 사진을 무단 사용하는 경우


사진 도용은 저작권 침해의 가장 기본입니다. 광고 블로그들 보면 블로거들의 사진을 무단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지금은 저작권 관리가 안되서 그렇지 나중에 법적 소송이 취해질 수도 있는 부분이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6. 연예인 사진 무단 사용!


가장 흔하게 실수 하는 저작권 위반사례가 연예인 사진 사용입니다. 연예인은 저작권이 엄격하게 적용되는 분야 입니다. 괜히 올렸다가 저작권료를 무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7. 드라마 등의 방송장면을 캡쳐하여 온라인의 올린 경우


이 경우도 저작권에 해당된다는 거 모르셨죠? 방송은 기본적으로 저작권에 걸려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8. 외국 노래 가사를 해석하여 온라인의 올린 경우.


이 경우는 저도 놀랐네요~ 이게 왜 저작권에 걸리는지... 참 무서운 세상입니다. 


9. 링크를 걸어 음악을 온라인에 올린 경우


음악도 저작권에 아주 엄격합니다. 링크를 걸어 올리는 것도 저작권에 위배될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10. 만화책을 스캔하여 온라인에 올린 경우


만화책도 온라인에 무단으로 올리면 저작권에 위배 됩니다. 뭐 당연한 거겠죠?


11. 시나 책의 구절을 온라인에 올린 경우


시를 인용하여 올리는 경우가 많은데.. 조심하셔야 합니다. 시인들이 이걸로 먹고 살지도 몰라요~


12. 뉴스 기사를 무단으로 복사해서 올린 경우


요즘 뉴스들은 이걸로 먹고 산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무단으로 기사 퍼가시면 안되요~


13. 다른 네티즌인 작성한 글 무단으로 온라인에 올린 경우


이것도 당연히 저작권에 위배되죠~~ 서로의 글을 존중합시다.


14. 책의 일부 내용을 스캔하여 온라인에 올린 경우


 책도 마찬가지입니다. 책의 판매량이 점점 떨어지고 있어 저작권은 더욱 강화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