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쌀벌레 발생원인 및 쌀벌레 예방, 퇴치방법~~

코라스 2013. 10. 16. 23:46

 

쌀을 가장잘 보관하는 방법은 무엇을까요? 바로 냉장보관 또는 저온보관하는 것인데요  쌀을 보관할때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바로 습기인데요 쌀은 그 특성상 습기를 쉽게 빨아들이고 때문에 습기를 머금은 쌀은 금새 곰팡이나 세균이 발생하고, 쉽게 벌레가 발생 하기도 하는데요~ 쌀을 넣거나 뺄때 젖은 손으로 쌀을 만지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쌀벌레가 발생하는 가장큰 원인이 바로 습도가 높은 곳에서 보관 할때 쌀벌레의 번식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특히 장마철과 장마철이 끝난이후 급속하게 쌀벌레가 발생하게 됩니다. 습기가 없는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서 쌀을 보관 하셔야 쌀벌레 발생없이 오래도록 쌀을 먹을수 있는데요~ 쌀벌레 예방 및 퇴치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쌀벌레 예방하는 첫번째 방법은  바로 쌀벌레가 싫어하는 향이 강한 마늘이나 고추를 쌀통에  함께 넣어두면 되는데 이때 마늘은 껍질을 벗긴 상태에서 넣어 두는 것이 매운향을 더 발생 시키기 때문에 쌀벌레가 생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마늘의 매운맛 성분인 알리신은 벌레들이 싫어하기 때문에 쌀벌레 없애는데 효늘이 탁월하고 쌀에 곰팡이가 생기는 것도 막아 줄수 있다고 하는데요~ 쌀 10kg 분량에 마늘 5~6쪽을 넣어 두시면 된다고 합니다.

 

 

 

쌀벌레 예방하기 두번째 방법은 은행잎을 깨끗이 씻어 말린후에 쌀통에 함께 넣어두면 쌀벌레가 생기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네요 아무튼 이건 가을철에 시도해 보시면 좋을꺼 같습니다.

 



 

 

 

쌀벌레 예방법 세번째는 바로 쌀을 보관할때 처음부터 빈 페트병에다가 담아서 냉장보관하는 방법인데요~ 조금 불편한 방법이긴 하지만 보관상에 용이성과 쌀벌레가 발생하더라도 전체적으로 쌀벌레가 발생하는 것을 막아주고 쌀벌레가 생겼을때 냉동실에 얼렸다가 쌀을 씻으면 쌀벌레가 물에 쉽게 떠오르기 때문에 골라내기도 편리하다고 합니다.

 

 

 

쌀벌레 예방법 네번째 방법은 바로 숯을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쌀벌레 발생의 원인이 습기 때문이라고 말씀 드렸던거 기억하시죠? 숯은 바로 습기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숯을 쌀통에 넣어두면 쌀통의 습도를 조절해 주기 때문에 쌀벌레 발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준다고 합니다.

 

 

마직막 쌀벌레 예방법은 바로 간편하게 쌀벌레 제거제를 구입해서 쌀벌레는 퇴치하는 방법입니다. 짧게는 3개월 길게는 1년정도 제품에 따라서 쌀벌레를 퇴치해주는 성능을 갖고 있다고 하니 슈퍼나 대형 할인점에서 구입해서 사용하셔도 될꺼 같습니다.

 

 

 

쌀벌레가 이미 발생했다면 돗자리 같은 것을 펴골쳐두고 장시간 햇빛을 쬐면 쌀벌레가 나가게 됩니다. 단 주의해야 하는 것은 너무 오랜시간 햇빛을 쬐면 쌀알이 건조되면서 푸석해지고 밥맛이 없어질 뿐문아니라 전분이 빠져나와 쌀이 쉽게 변딜 될수 있으므로 최대한 빠른 시간내에 쌀벌레를 선별해 내야 합니다. 우리의 주식인 쌀에 벌레가 생기게 방치 하시지 마시고 위에 설명드린 방법으로 쌀벌레 발생도 막고~ 맛좋은 쌀밥으로 가족 건강도 챙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