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미국 씽크탱크중 하나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독도를 해양분쟁지역으로 표기 했다네요

[사진출처: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 홈페이지 캡쳐]

미국 싱크탱크의 하나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12일 개최한 2015 글로벌 전망 세미나에서 공개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해양분쟁 동향을 소개하는 온라인 사이트인 '아시아 해양 투명성 이니셔티브(http://amti.csis.org)를 소개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논란의 이유는 해당 동영상에서 독도를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 열도와 함께 분쟁지역을 뜻하는 붉은색으로 표기했는데요  아래 동영상을 통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에 동영상을 통해서 보시면 일본과 한국이 분쟁의 섬을 놓고 공방을 주고받고 있다는 내용의 글을 독도 전경 사진과 함께 실고있으며 바로 옆 지도에는 독도가 분쟁지역임을 암시하는 표식을 해놓습니다. 분쟁지역의 섬을 붉은 색으로 표시한 것인데요 아래 사진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사진출처: '아시아 해양 투명성 이니셔티브소개 동영상 캡쳐]

 

문제가 된 동영상 이외에 '아시아 해양 투명성 이니셔티브 홈페이지(http://amti.csis.org/atlas)에 들어가서 보시면 아시아지역 분쟁지역을 소개하면서 독도를 일본해에 속해있는 분쟁지역에 포함시키고 있음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미국의 싱크탱크의 하나인 전략국제무제연구소(CSIS)가 독도를 해양분쟁 지역으로 소개 하고 있다는 것은 일본이 국제해양법 등을 앞세워 독도를 국제법적 분쟁지역으로 만들려는 이른바 '분쟁지역화 전략에 동조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이는 독도가 역사적으로, 지리적으로, 국제법적으로 한국 고유의 영토이며 분쟁지역이 아니다 라는 우리 정부의 입장과 정면 배치되는 행동이라 볼수 있습니다.  이번 2015 글로벌 전망 세미나에서 소개된 온라인 사이트 제작과 동영상은 CSIS의 일본실(석좌 마이클 그린 박사)이 주관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 사람은 대표적인 지일파 전문가로 알려져 있는 사람입니다.

 



[사진출처: '아시아 해양 투명성 이니셔티브 홈페이지 캡쳐]

 

현재 싱크탱크의 하나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가 세미나에서 공개한 동영상은 유튜브를 통해서 전 세계인이 볼수 있도록 되어 있고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동영상을 누구나 공유 할수 있게 되어 있기 때문에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일본은 점점 독도를 세계 속에서 분쟁지역화 시킴으로써 자신들의 영토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우리 정부는 일본의 이런 행동에 어떻게 대처 하고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일본의 눈치를 보느라 독도 입도시설 건설을 백지화 하지를 않나, 지금의 정부 대처를 보고 있자면 속이 터지네요  이번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의 세미나 내용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처를 할지 주목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