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달인

욕실용 수도꼭지 셀프 교체후기~ 욕실용 수도꼭지 교체 방법 공유 합니다.^^

제가 살고 있는 아파트가 지은지 벌써 10년이 훌쩍 넘어서 그런지 여기저기 손볼 곳이 많이 생기네요   얼마전 욕실용 수도꼭기 헤드가 부식이 되어 물이 한방울 두방울 떨어지는걸 발견했는데요  좀더 지켜 보다가 수리공을 불러야 할까? 관리 사무소에 연락해서 수리해 달라고 해야 할까 고민하다가  연휴기간 관리사무소에 연락을 했더니  관리 사무소에서 교체가 않되니 직접 교체를 해야 한다고 하더군요~ 관리비는 매달 꼬박 꼬박 내는데 이런것도  서비스해 주지 않다니  좀 불말스럽긴 했지만  불평한다고 누가 수도꼭지 갈아 주는것도 아니고해서  가까운 이마트에 가서 욕실용 수도꼭지를 사가지고 왔습니다.

 

 

 

 

마트에가서 구입해온 절수형 욕실용 수도꼭지 입니다.  브랜드가 웰스타인가 보네요  뭐... 이런거 교체 해본적이 없어서 어떤 브랜드가 좋은지는 모르겠네요  3만원대하는 욕실용 수도꼭지는 품절이라서  6만원대에 판매되는 욕실용 수도꼭지를 구입해 왔습니다.  뭐... 비싼게  더 오래쓸수 있겠죠?  특별한건 없어 보이지만  일단 수리공 불러서 돈주고 교체않하는 대신에 비싼거로 교체해 봅니다. 더 비싼건 10만원이 훌쩍 넘게 판매가 되고 있는데  그렇게 비싼거 까지 필요는 없어 보여서 일단 위에 보이는 욕실용 수도꼭지로 구입했습니다.  보통 욕실용 수도꼭지는 규격 제품이라  특별히 외국에서 제조되서 들어온 욕실용 수도꼭지가 아니라면 대충 다 맞는다고 보시면 될꺼 같습니다.

 

 

 

 

 

박스를 개봉해 보면 위에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수도꼭지 설치 안내서가 함께 들어있고  샤워기 헤드와 호스, 그리고 욕실용 수도꼭지 헤드와 기타 부속품들이 들어 있습니다.  수도꼭지 설치 안내서는 봐도 잘 이해가 가지 않더군요 그냥 장난감 조립 잘하시는 분들은 어렵지 않게  조립하수 있으니 제가 올려 놓은 순서대로만 따라해 보세요^^

 

 

 

 

 

 

욕실용 수도꼭지 설치에 앞서 먼저 부속품이 제대로 들어 있는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혹시라도 구성품이 빠져 있다면 당장 마트에가서 클레임 거시고 새걸로 교체 받아 오셔야 합니다. 않그러면  힘들어 교체한 수도꼭지에 문제가 생길수도 있어서  추가 수리비용이 발생할수도 있으니까요  작업 진행에 앞서 일단 부속품들의 구성을 살펴 보시고  어디에 어떻게 조립하면 될지 고민을 해보세요^^

 



 

 

욕실용 수도꼭지 부속품을 확인 하셨다면 이번에는 작업을 위한 공구를 준비해 주세요  기본적으로 돌리고 조이는데 필요한 위에 두가지 장비만 있다면 욕실용 수도꼭지 교체 작업을 하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습니다. 

 

 

 

 

 

본격적인 작업 진행에 앞서  집안에 물을 공급해주는 수도 밸브를 잠궈줘야  샤워기 수도꼭지 헤드를 분리해도 물벼락을 맞지 않습니다. 꼭 집안 전체에 물을 공급해주는 메인 수도 밸브를 잠금상태로 하시고 난 이후에 작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위치를 모르시겠으면 관리 사무소에 문의하시면 어디에 있는지 알려 줄꺼에요  밸브를 잠그고난 이후에 물이 나오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위에 두가지 연장을 가지고 위에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순차적으로 분리해 주면 됩니다.  부식이 심하면  분리 작업도 쉽지만은 않으니 각오는 하셔야 합니다.

 

 

 

 

 

 

위에 사진에서 보시는 두 부속품에 방수 테잎을 처리하신 후에 벽면에  연결 호수와 결합시켜서 위에 맨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조립을 하시면   가장 어려운 기초 공사는 다 끝내신거라 보시면 될꺼 같습니다.

 

 

 

 

 

욕실용 수도꼭지 헤드와 샤워기 호스를 연결해 주는 작업을 진행해 주시면 되는되요  헤드 부분과 연결호스 사이에 검정색 고무를 넣은 상태에서 조립하셔야 하는걸 까먹으시면 않됩니다.  저걸 빼놓고 조립하시면 물이 줄줄 샐수 있습니다.

 

 

 

 

 

샤워기 헤드 부분도 방수 테잎을 감은후 헤드와 호스를 연결시켜 주시고 나면  수도꼭지 헤드 부분과 연결이 끝나게 됩니다. 이렇게 준비된  상태의 욕실용 수도꼭지를 위에서 작업해 두었던 것에 결합 시켜주면 끝입니다.

 

 

 

 

위에 사진에서 보시는 두 부분을 벽면에 작업된 두 연결관에 맞춰 놓은 상태에서 연장을 이용해서 확실하게 조여 주시면  욕실용 수도꼭지 교체 작업이 끝나게 됩니다. 그냥 위에 순서대로만 따라 하시면 욕실용 수도꼭지 금방 교체 하실수 있으시겠죠?

 

 

 

모든 교체작업이 끝나고 나면 누수가 되는 곳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후 누수가 되는것 같으면  좀더 연결부위를 꽉 조여 주시거나 분리후 방수테이프를 좀더 감은후 다시 조립해 주시면 됩니다.  오래된 욕실용 수도꼭지 하나 교체했을 뿐인데 화장실 분위기도 살고  묵은 체증이 풀리는 듯한 기분이 들더군요^^

 

 

 

마지막으로 한가지 TIP을 더 드리자면 작업시에는 반드시 장갑을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않그러면 저처럼 영광의 상처가 손 여기저기 생길수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서는 꼭 장갑 착용은 필수라는 사실 잊지 마시구요  이제 욕실용 수도꼭지 쯤은 셀프로 교체하실수 있으시길 바랍니다.  혼자서도 교체해 보시라고 제가 이렇게 세세하게 포스팅 올려 드렸으니 말이죠^^ 이상으로 욕실용 수도꼭지 셀프 교체후기를 마칩니다.